고전게임

동물레슬링 으로 유명한 뮤턴트 파이터

호크준 2020. 3. 7. 08:42
728x90
반응형
뮤턴트 파이터

1991년에 데이터 이스트에서 만든, 신화를 소재로 만든 프로레슬링 게임.

원제 Death Brade(デスブレイド). 해외판은 뮤턴트 파이터(Mutant Fighter). 흔히 동물레슬링 또는 괴물레슬링이라고 불렸던 게임이다. 그밖에 무스탕스라고도 불리기도...

파이터, 아마조네스, 헤라클레스, 늑대인간, 미노타우로스, 골렘, 괴수, 드래건 중 한명을 골라서 플레이한다. 다만 인간과 괴물의 대결, 초반 2개 라운드에서 3명의 상대 중 선택해서 대전을 치른 다는 점에서 같은 회사에서 개발한 게임인 히포드롬과 상당히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2. 시스템[편집]


이 게임은 약공격(펀치), 강공격(킥 또는 점프)의 두 가지 버튼을 사용한다.

약공격 홀드 - 가드

약공격 x3 - 3연타 공격. 막타 성공시 필살기 게이지 반 개 충전.

강공격 x3 - 3연타 공격. 막타 성공시 필살기 게이지 반 개 충전.

홀드 시 좌/우 약공격 - 해당 방향으로 로프반동.

홀드 시 레버 중립 약공격 - 우선순위 가장 높은 잡기 기술. 보통 헤드벗과 같은 간단한 타격기가 시전된다.

홀드 시 강공격 + 하 - 가장 강력한 잡기 기술. 대신 우선순위가 가장 낮고 백 바디 드롭 등의 반격으로 반격당할 확률이 매우 높다.

홀드 시 강공격 + 상 - 슈퍼 트로우 공격. 초필살기로 기가 다 모여야 발동 가능하다.

이 게임에서 의외로 중요한 것은 타격기 및 함정. 프로레슬링 게임이고 잡기가 메인이긴 하지만 시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가 가만히 당해주기만 한다면 모를까 잡기만으로 이긴다는 게 생각보다 힘들다. 연사장치가 있어도 그렇다. 잡기의 경우 약공격의 경우는 레버 중립, 상, 하가 각각 다르며 좌우로 할 경우 로프반동을 시전한다. 레버 중립, 상, 하 순으로 성공률이 높지만 데미지는 약하다. 강공격의 경우 레버 중립, 좌우, 상, 하 순으로 기술이 발동되며 강공격+상은 필살게이지 맥스의 경우 초필살기로 연결된다. 통상 잡기 성공, 타격기를 맞았을 경우 필살기 게이지가 반 개 채워지며 함정에 맞거나 혹은 통상 잡기 공격에 당하면 게이지가 1개 채워진다. 8개가 채워질 경우 초필살기 시전이 가능하다.

그리고 맵 여기저기에 함정이 설치되어 있다는게 포인트. 때리면 좌우로 움직이는 철구나 바닥에서 솟아오르는 기둥이나 좌우에 설치된 가시벽 등 함정을 이용한 지능적인 플레이도 난이도 하락의 요인 중 하나다. 물론 상대한테 맞아서 자신이 당하면...

1스테이지 튜토리얼 스테이지에서는 2인 플레이시[1] 파이터, 헤라클레스, 늑대인간, 미노타우로스, 괴수 적캐릭터가 혼자서 등장한다.

4-5-6스테이지 중간보스로 파이터, 아마조네스, 골렘, 드래건, 플레이 불가 캐릭터인 히드라와 7스테이지 플레이 불가 캐릭터 도플갱어가 등장. 히드라의 경우에는 2인플레이 혼자 등장하는데 드래건-골렘-히드라 순으로 플레이 해서 2:1로 적을 상대하는 막장 야비 플레이도 존재한다. 드래건은 5스테이지와 6스테이지 한정, 골렘은 6스테이지 한정으로 2인 플레이시 2명의 적으로 등장한다. 도플갱어의 경우 플레이어 캐릭터를 그대로 복제하여 등장하는데, 이 때문에 플레이어가 골렘이라면 여기서 꽤나 애먹게 된다. 골렘은 CPU로 등장시 중간보스와 마찬가지로 2인용으로 플레이시 혼자서 등장하며 방어력 공격력도 데몬하고 비슷할정도로 강한데 도플갱어가 골렘을 복제하면 중간보스급인 골렘이 들어가서 난이도가 더욱 상승[2], 그래서 보통 2인 플레이시 골렘은 선택하지 않고 CPU로 나오게 해서 클리어 했다. 도플갱어를 넘어가서 데몬 파주주를 이기면, 마지막에 아크메이지를 상대하게 되는데 아크메이지의 체력 게이지를 보면 형편없어보이기 때문에 방심을 하지만 속도가 엄청 빠르며 순간이동중에는 닿기만 해도 타격판정에 강한 마법을 쓰기 때문에 당시 플레이어들을 낚기는 충분했던 게임이다. 하지만 아크메이지는 일단 캐치를 성공하면 거의 반항이 없다시피해서 난이도가 쉬운편이다. 하지만 괜히 아크메이지가 아니니 무시했다간 장거리에서 막판보스 다운 광역마법들에 사망하기 일쑤다.

제작자중에 근육맨 팬이 있는지 필살기중 근육맨에서 따온 기술들이 꽤 많다.[3]

반응형

슈퍼패미컴으로 이식되었지만 쿠소게에 가깝다. 캐릭터중 늑대인간, 골렘, 드래곤, 히드라, 데몬이 삭제되고 그래픽도 다운그레이드 되었다.

이외에도 X68000, FM Towns 이식판이 존재한다.

3. 스코어링[편집]


데스 브레이드/스코어 관련 항목으로

4. 캐릭터 목록[편집]


이름은 일본판인 데스 브레이드에서만 나오고 해외판인 뮤턴트 파이터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4.1. 1 & 2라운드 공통유닛[편집]


2인 플레이시에만 적용. 아래 1라운드 유닛 4명 중 2명을 플레이어로 선택했거나 2라운드 유닛(히드라 제외) 3명 중 2명을 플레이어로 선택했다면 파이터가 그 해당 라운드 유닛 빈자리에 포함된다.

4.1.1. 파이터[편집]


"My arena!" - 플레이어 선택시

"A pity you must DIE!"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인간
이름 마이클(Michael)[4]
나이 27
신장 72인치(183cm)
체중 175파운드(79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없음

A - 주먹

B - 점프

대쉬 중 A - 무릎찍기 공격

대쉬 중 B - 슬라이딩 태클

가장 노멀한 캐릭터. 이렇다할 특징이 없다. 다만, 대시 + 킥 입력할시 나가는 슬라이딩의 성능이 강력해 성공확률이 낮은 다운공격을 대체하기 편하다. 킥 버튼 기본 공격이 리치가 짧은 점프 니킥. 필살기는 지옥의 단두대! 후술하겠지만 강공격(혹은 킥)이 점핑 니킥 족보인 녀석들은 다운공격으로 점핑 니 드롭이나 점핑 엘보우 드롭 등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시전 시간이 길어서 2라운드 쯤 되면 맞기도 전에 벌떡벌떡 일어난다. 사실 이 캐릭터를 포함해 점핑 니킥 족보의 캐릭터들이 셀렉트율이 좋지 못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종방향으로 점핑 니킥으로 도망다니기 좋다는 장점도 있다(...)만 여전히 다른 캐릭터들에게 밀린다. 다만 PVP의 경우 슬라이딩에 한 번 넘어지면 기상조차 불가능한 무한 수준으로 슬라이딩 연타가 가능하므로 굉장한 강캐가 될 수 있다.

4.2. 1라운드 유닛[편집]


기본적으로 늑대인간, 미노타우로스, 비스트 3명이 배치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이 3명 중 하나라면 그 자리에 헤라클레스가 대신 들어간다.

4.2.1. 헤라클레스[편집]


"Strong!" - 플레이어 선택시

"You are a bug to me!"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인간
이름 폰(Pon) [5]
나이 34 30대라고?
신장 76인치(193cm)
체중 198파운드(89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파워 어설트(Power Assault)

A - 주먹

B - 점프

대쉬 중 A - 몸통박치기

대쉬 중 B - 플라잉 바디 프레스

파워형 캐릭터. 골렘만큼은 아니지만(걸음걸이는 똑같다. 대쉬가 더 빠를 뿐.) 느리고 힘이 좋다. 이 녀석도 파이터처럼 킥 첫타가 점프 니킥이다. 타이틀 화면을 장식하고 있는 캐릭터이고 필살기를 쓸시 근육드라이버를 날린다! 강해보이는 외모와 달리 은근히 단점 투성이의 캐릭터인데 강공격 + 하인 파일드라이버는 화면 최하점에서 쓸 경우 튕겨지므로 화면 중앙 쪽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점핑 니킥 속도가 느려서 점핑 니킥 도주를 해도 잘 잡힌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강공격 + 좌/우인 러닝 파워슬램은 벽에 튕기기 쉽다. 대쉬 + 강공격인 다소 격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플라잉 바디 프레스는 다운공격 판정이 있지만 반격 위험이 커서 봉인. 플라잉 바디 프레스의 경우 몸 전체가 타격판정이 있어 이걸 이용해서 거리조절을 하여 기술을 시전하면 발 뒤끝이 방어하는 상대의 뒤통수를 치는 일종의 가불기 같은 효과가 있다. 레슬링 기술이 좋다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잡기 기술이 골렘보다 성능이 안 좋아서 전체적으로 골렘에게 밀린다.

여담으로 북두의 권에 나오는 위글 옥장과 매우 닮았다. 그밖에 초필살기 시전시 대사인 "'You are a bug to me!'"를 들은 꼬꼬마들이 몬데그린으로 You are a fuXX XXX me!로 듣고는 스트리트 파이터 2와 더불어 엄청 시끄럽게 흉내내고 다니던 시절도 있었던...

4.2.2. 늑대인간[편집]


"Feel my fangs!" - 플레이어 선택시

"My teeth are hard!"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늑대인간
이름 보기(Boggy)
나이 84
신장 73인치(185cm)
체중 143파운드(64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플라잉 어택(Flying Attack)

A - 주먹

B - 점프

대쉬 중 A - 점프 공격

대쉬 중 B - 사이코 크래셔 같은 공격

찰랑찰랑한 엘라스틴 금발(...)롱 스트레이트 헤어를 자랑하는 캐릭터. 상당히 민첩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대쉬 + 킥 공격이 사이코 크러셔와 유사하다. 닌자 용검전 목감아 던지기에 심지어 필살기는 반강 떨구기... 닌자냐. 점핑 니킥 족보 캐릭터. 상당수의 기술이 샤이닝 위저드처럼 상대를 타고 넘는 기술이 많아서 구석에서의 잡기 기술 시전이 힘들다. 그냥 점핑 니킥 족보 캐릭터들이 그닥 좋지 않다. 하지만 저런 단점이 산재함에도 불구하고 점핑 니 족보 캐릭터 중에서는 성능이 가장 뛰어난 편인데 특히 A 3연타가 매우 빨라서 매우 유용하다.

4.2.3. 미노타우로스[편집]


"I am the victor now!" - 플레이어 선택시

"Know the authority of my horns!"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미노타우로스
이름 샹카르(Shankar)
나이 96
신장 74인치(188cm)
체중 189파운드(85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대시(Dash)

A - 약주먹

B - 강주먹

대쉬 중 A 또는 B - 뿔로 들이받기

파워는 선택 캐릭터 3위이면서 이동/대쉬 속도는 파이터와 같은 균형잡힌 캐릭터. 황소인간으로 돌진공격을 사용할 경우 뿔로 들이박는데 판정도 성능도 일품이라 질러주기 좋다. 특히 대쉬 + 강공격은 타격잡기로 이어져 다운시 약공격인 레그 드롭으로 연결하기 쉽다. 플레이어 캐릭터 중 미노타의 돌진공격 판정을 동시에 부딪혀 이기는 경우는 전캐릭터 중 최고 판정인 비스트의 뿔찌르기 정도. 필살기로 머슬 리벤져를 사용한다! 오오 소님. 필살기 후 등근육을 자랑하는데 등근육 간지가 예사롭지않다.. 통상 타격기의 성능도 좋은 편이라 자주 선택받는 캐릭터.

가만히 있을 시 보디빌딩 자세로 자신의 가슴 근육을 과시하며 필살기 시 등 근육으로 마무리를 짓는 등 유난히 근육 자랑이 많은 캐릭터이다.

4.2.4. 비스트[편집]


"Brain to eat!" - 플레이어 선택시,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비스트
이름 플레아(Flea)
나이 53
신장 70인치(178cm)
체중 132파운드(59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넥 브레이커(Neck Breaker)

A - 할퀴기

B - 발차기

대쉬 중 A - 점프 공격

대쉬 중 B - 뿔로 들이받기

기본적으로 그리 강하지는 않다. 머리에 난 뿔을 이용한 공격과 손톱으로 긁기 위주의 공격을 하며 다리보다 긴 팔의 리치에서 어드벤티지를 발휘할 수 있다. 특히 대시+강공격으로 나가는 길다란 뿔찌르기는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를 통틀어 최강급 판정이다. 잡기 공격의 경우 이 녀석은 점핑 니킥 족보도 아닌 녀석이 넥 브레이커부터 시작해서 초크슬램등의 상당량의 통상기들이 벽 시전에서 씹히는 경우가 잦다. 그래도 점핑 니킥 족보 캐릭터들보다는 사용이 수월한 편.골렘이랑 드래곤도 있는데 버려버려 특징이 하나 있는데, 발차기를 연타하면 나가는 3번째 공격이 쪼아쪼아 점프해서 매달려 물어뜯기인데 이게 방어 불능이다. 한데 발공격 1타가 묘하게 하단으로 길게 나가는지라 파이터의 슬라이딩 같은 상단회피 공격까지 발차기에 씹히는 장점은 있지만, 발차기의 발동이 너무나 느려서(...) 상대에게 맞추기 힘들다.

스토리상 굉장히 멍청한 캐릭터인데, 상대방의 뇌를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서(...) 최종보스인 아크메이지의 영특한 두뇌를 잡수시려 대회에 참전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그래서 영문 셀렉트 대사조차 먹어치울 두뇌가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외친다(...) 도대체 이토록 안팔리는 캐릭터를 만든 이유는 뭘까?

비스트 원코인 클리어 영상. (아케이드 기판 공략)

연사장치 사용 X

4.2.5. 치트[편집]

다만 1라운드에서 이미 끝난 캐릭터는 2라운드에서 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예를 들면 파이터가 1라운드에 나왔으면 2라운드에 다시 나오지 않고 다른 캐릭터로 대체된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황당하게 순서를 바꿀 수 있다.

1라운드에서 미노타우로스늑대인간을 선택한다.[6]

그러면 1라운드 대전상대로 파이터, 괴수, 헤라클레스가 나온다.

둘 다 패배한 후 컨티뉴한 뒤 골렘아마조네스를 선택해서 2라운드로 간다.

그러면 2라운드 대전상대로 드래건, 히드라, 미노타우로스늑대인간 중 하나가 나온다.[7]

이러면 1라운드 유닛을 2라운드에서 맞붙는 괴이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4.3. 2라운드 유닛[편집]

기본적으로 CPU전용인 히드라 외에 골렘, 드래건 2명이 배치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이 2명 중 하나일 경우 아마조네스가 대신 배치된다.

1라운드 유닛을 2라운드에 나오게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골렘, 드래건, 아마조네스는 1라운드에 나오게 할 수가 없다.

4.3.1. 아마조네스[편집]

"I am faster!" - 플레이어 선택시

"You are no match!"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인간
이름 신디(Cindy)
나이 23
신장 70인치(178cm)
체중 99파운드(44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유도 어택(Judo Attack)

A - 주먹

B - 점프

대쉬 중 A - 날아차기

대쉬 중 B - 공중 슬라이드 태클

여캐이니만큼 파워는 약한 대신 속도는 최고다. 스텟 상 속도가 늑대인간과 동일하지만 기본 이동속도는 더 빠르다. (대쉬 속도는 똑같다.) 일부 기술이 늑대인간과 유사하기도 하다. 대쉬 + 약공격은 점핑 킥인데 전진 거리가 은근히 짧아서 잡히기 딱 좋은 저질 성능. 대쉬 + 강공격이 독특한데 적과 부딛치는 위치에 따라 공격 특성이 달라진다. 근거리에서는 러닝 넥브레이커 드롭 잡기 판정이고, 원거리에서는 슬라이딩에 다운공격도 가능하다. 다만 다운공격으로 쓰려고 한다면 슬라이딩 거리가 길어서 거리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필살기는 근육 아타루네이팜 스트레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가장 약한 파워. 이 게임은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치고 빠지는 공격이 매우 힘들기 때문이다.

4.3.2. 골렘[편집]


"I am imvincible!" - 플레이어 선택시

"I will mash you!" - CPU로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골렘
이름 보드카(Bodca)(...)
나이 219
신장 99인치(251cm)
체중 5518파운드(2502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파워 어설트(Power Assault)

A - 주먹

B - 발차기

대쉬 중 A - 몸통박치기

대쉬 중 B - 점프

등장시에 손에 횃불이 타오르는 석상 형태로 있다가 허리에 있는 구체가 붉게 빛나며 활성화되는 모습이 인상적인 캐릭터. 전캐릭터 중 가장 몸무게가 무거워서 그런지 데미지는 좋지만 반대급부로 제일 느리다. 파괴력과 타격판정이 일품인 대신 욕쳐나올 정도로 느리다. 그렇지만 잡기 기술이 파워가 강력해서 플레이어로 선택될 확률은 가장 높다. 강공격 + 상인 자이언트 스윙은 구석에서 씹히고 너무 멀리 던지므로 안 좋다. 다운 중 약공격이 스텀핑인데 발동이 매우 빨라서 상당히 맞추기 쉽다.점프보다는 밟는게 당연히 빠르다. 다운 중 강공격인 바디 프레스는 봉인. 잡기가 강력해서 어지간하면 붙어서 잡기 기술로 승부를 보는 게 용이하다. 특히 하+ 강공격인 백 브레이커는 플레이어블 캐릭터 통상잡기 기술 중 가장 데미지가 크다. 하지만 스피드가 느려서 맵의 특수 기믹을 활용하기 어렵고(특히 중간 보스인 데몬과의 전투가 어려운 편.) 라스트 보스인 아크메이지를 잡기 힘들다. 그리고 백 바디 드롭으로 반격받을 위험이 상당히 있으므로 중반 이후로는 적당히 사용하는 게 좋다. 참고로 디자인이 만화 바스타드에 나온 골렘의 모습과 비슷하다. 어떤 것이 원조인지는 추가바람.

원래 석상이라서 그런지 주먹같은 평타위주 공격엔 피해를 거의 안받으나, 백드롭이나 필살기 같은 지면충돌공격에는 추가피해를 입는다. 즉 방어력 만땅표시는 평타 방어력이라서 의외로 잡기공격에 취약한편. 패배하면 허리에 있는 붉은 구체가 서서히 꺼지면서 몸까지 완전히 깨져 돌가루가 되어버린다. 히포드롬의 카와누스와 죽는 모습이 비슷하지만 카와누스가 살고싶어서 몸을 마구 흔드는 것과는 달리 그냥 부서진다. 쓰러졌을 때의 몰골이 히드라와 같이 굉장히 처참하지만 연출은 이쪽이 조금더 전사답다.

4.3.3. 드래곤[편집]


"Feel the heat of my breath!" - 플레이어 선택시, 초필살기 사용시

"You will be ashes now!" - CPU로 등장시

종족 드래건
이름 조지프(Joseph)
나이 482
신장 98인치(249cm)
체중 264파운드(119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파이어 브레스(Fire Breath)

A - 주먹

B - 브레쓰

대쉬 중 A - 돌진

대쉬 중 B - 서머솔트 플란차

난쟁이악어처럼 생긴 이 게임의 귀요미(...). 강공격 3타에서는 구르기까지 해준다. 일단 대쉬 중 B 말고는 점프 기술이 전무하다. 때문에 브레스 위주로 공격을 하며 초필살기도 다른 캐릭터들이 공중에 던져서 매치는데 혼자서만 붙잡고 입에서 불을 뿜는다. 그런데 히드라는 불을 뿜는 초필살기를 얻어맞아도 뒤로 밀려나기만 하고 넘어지지 않는지라 오히려 딜레이가 걸려서 히드라에게 반격당한다(...) 대쉬 + 약공격은 돌진 공격인데 성능이 안정적이며 다운 중 약공격은 하단으로 브레스를 뿜는 공격인데 모든 다운공격 중 가장 시전 속도가 빠르고 리치도 길어서 전 캐릭터 중 가장 고성능의 다운공격을 자랑한다. 통상 타격기의 리치도 긴 편이어서 골렘만큼이나 상당히 안정적인 성능의 캐릭터.명색이 용인데

4.3.4. 히드라(중간보스, CPU전용)[편집]


"Our!""power!""is!""very!""great!" - 등장시

"We!""are!""the!""Hydra!""Our!""power!""is!""very!""great!" - 초필살기 사용시

종족 히드라
이름 채리(Charry)
나이 77
신장 118인치(300cm)
체중 246파운드(112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초크 홀드(Choke Hold)

A - ?

B - ?

대쉬 중 A - ?

대쉬 중 B - ?

어떤 공격에도 점프 기능이 들어가 있지 않다. 초필살기는 5개의 머리 중 4개로 사지를 물어뜯는데 힘싸움으로 발동저지가 불가능하고 무조건 발동한다. 당하는 도중에 레버를 흔들고 버튼을 연타하면 대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어서 필살기 치고는 약한 편이지만 내버려두면 절륜한 데미지가 들어온다.[8] 몸체가 뱀이라서 그런지 헤라클레스의 백 브레이커(↓ + 펀치 버튼 잡기)나 미노타우로스의 토쳐 랙(↑ + 킥 버튼 잡기) 같은 잡기에는 데미지를 거의 입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드래곤의 화염 초필살기를 맞아도 넘어지지 않고 오히려 반격하는 유일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패배하면 살은 모조리 날아가고 뼈만 남는다. 쓰러졌을 때의 몰골이 골렘과 단 둘이서만 굉장히 처참하다.

4.4. 3라운드[편집]


4.4.1. 도플갱어(중간보스, CPU전용)[편집]


"You're doomed!" - 등장시

종족 도플갱어
이름 베호로이(Behoroi)
나이 12
신장 70인치(178cm)
체중 160파운드(72kg)
파워 ?
방어력 ?
민첩 ?
특기 다른 캐릭터로 변신하기

A - ?

B - ?

대쉬 중 A - ?

대쉬 중 B - ?

처음에는 플레이어와 형태만 똑같고 어두운 색상이라 구분이 쉽지만 점점 밝아져서 나중에는 누가 누구인지 헷갈리게 된다. 캐릭터 자체 때문이 아니라 이런 점때문에 난이도가 높다.[9] 참고로 같은 편이라고 안맞거나 기술이 안들어가는 건 아니기 때문에 2인 플레이로 도플갱어를 상대하다가 보면 서로 헷갈려서 아군에게 초필살기를 쓰는 일도 벌어진다. 아군도 죽고나서 필살기를 당한게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4.5. 4라운드[편집]


4.5.1. 데몬(중간보스, CPU전용)[편집]


"Let's taste your blood!" - 등장시, 초필살기 사용시

"Take this!" - 일반 잡기기술 사용시

종족 악마
이름 파주주(Pazuzu)
나이 5329
신장 89인치(226cm)
체중 176파운드(79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모든 필살기

A - 발차기

B - 브레쓰

대쉬 중 A - 몸통 박치기

대쉬 중 B - 고속 돌진 샤인 너클

모든 스탯이 All Max 인데다 기술들의 판정과 대미지도 절륜하지 않은게 없다. 그래플링도 강하고 PC의 사기로[10] 기본 능력도 뛰어나서 정공법으로 덤비면 라스트 보스인 아크메이지보다 이 녀석이 더 어렵다. 그러나 모든 스텟이 최상위인 덕(?)에 생각보다 저항이 세지 않은 편. 가끔 멀리 있을 때 돌진공격을 해오는데 스테이지가 6 스테이지처럼 좌우 벽이 스파이크로 되어 있어서 자살공격을 유도할 수 있다. 이 돌진공격은 파이터의 슬라이딩처럼 다운 공격판정도 겸하고 있다. 때문에 스피드가 빠른 늑대인간이나 아마조네스가 자살 유도에 유리한 편이다.

던지기 기술들이 잘 보면 레귤러 캐릭터들에게서 볼 수 있는 기술들이며 일부는 던지는 거리가 더 멀어진다거나 하는 식으로 위력이 더 강해져 있다. 필살기가 간지나는데 상대를 공중에 던지고 기를 모았다가 에너지 막에 휩싸여 상대보다 높이 솓구친 뒤 떨어지는 상대위에 올라타 밟은 상태로 낙하하면서 땅에 찍어 눌러버린다.

여담으로 유일하게 승리시 별도의 포즈가 없다. 시종일관 팔짱을 끼고 있을 뿐.

4.6. 5라운드[편집]


4.6.1. 아크메이지(최종보스, CPU전용)[편집]


"My magic is greater than your strength!" - 등장시

"Magic!" - 마법 사용시

종족 인간
이름 크로노스
나이 98
신장 69인치(173cm)
체중 128파운드(57kg)
파워
방어력
민첩
특기 마법

A - ?

B - ?

대쉬 없음(단 딥 스위치 셋팅 난이도가 높으면 자체적으로 달리기도 한다.)

비록 기본기는 전체 최악으로 개판이나 이동속도도 빠르고 각종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방심하면 어렵지만 잡기 위주로 진행하면 공략이 쉽다. 이녀석의 난이도를 결정짓는 건 캐릭터의 속도다. 그래플링 하기 위해 붙어야 되는데 이놈은 도망만 다니는지라, 속도가 느리면 붙는 것 부터가 일이기 때문. 하지만 그래플링으로 가면 첫번째 선택한 캐릭터만도 못한 수준이라 일단 붙으면 연속으로 타격을 줄 수 있고 다운 기상도 느려서 다운공격도 다 맞아준다. 다만 낮은 확율로 무조건 메이지가 이기는 자동반격을 하는 경우가 있어 그래플링에서 100% 이기는 것만은 아니다.

이 캐릭터의 대전중 유일한 대사는 다이제!'매직!' 기본 이동속도가 꽤 빠르고 마법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에 접근하는 것부터 일이다. 가까이 가면 마법으로 빠르게 이동하는데 여기에 부딪히면 피해는 없지만 다운되기 때문. 아주 드물게 마법으로 순간이동을 하지 않고 직접 두 다리로 뛰는 경우도 있다. 공격 마법은 하나 빼고 기본적으로 광역기인데다 딜레이도 적으므로 가만히 서있을 수가 없다. 대다수 기술들이 데미지가 절륜하고 넘어졌을 때 다운공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연타로 맞기 시작하면 체력이 초필 뺨치게 죽죽 닳는다(...) 초필살기가 없는 대신 다음의 스킬들이 있다.

순간이동 - 기본 이동이 별로 빠르지 않은 아크메이지의 주력 이동기. 이 마법 때문에 아크메이지의 이동속도를 따라잡기 어렵다.

카마이타치 - 장풍이다.

불꽃 마법 - 아크메이지 주변으로 불꽃이 생성된다.

종유석 마법 - 바닥에 깔리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야 사라진다.

운석 마법 - 하늘에서 운석이 대각선 방향으로 떨어진다.

번개 마법 - 하늘에서 번개가 수직으로 떨어진다. (주력 다운공격기이며 대미지는 마법기술 중 최강)

여담으로 초필살기가 없기 때문에 슈퍼 드로우 게이지도 유일하게 없다.


[1] 원코인으로 1P와 2P가 3판2선승제의 매치를 벌이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보통은 둘이서 할때는 이쪽으로 플레이하였다

[2] 한판씩 이길 때마다 체력이 상승하지만 그만큼 대미지가 상승해서 별 차이가 없다. 그런데 CPU는 방어력이 마구 올라가는데다 도플갱어는 변신하는 상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3] 원래 근육맨 만화는 타이거 마스크와 함께 프로레슬링을 테마로한 만화나 게임에선 바이블 같은 거라 어떤 매체건 패러디나 모티브를 따오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4] 히포드롬의 주인공

[5] 히포드롬의 최종보스.전작보다 몸집이 매우 작아졌다 성능도 그럭저럭이라 전작 최종보스 버프는 없는듯.지못미

[6] 괴수와 헤라클레스를 선택하면 파이터, 늑대인간, 미노타우로스가 나오고 늑대인간과 헤라클레스를 선택하면 파이터, 괴수, 미노타우로스가 나온다.

[7] 한자리는 플레이어가 선택하지 않은 2라운드용 캐릭터가, 다른 한자리에는 게임 최초에 선택했던 1라운드용 캐릭터 중 하나가 땜빵으로 들어간다.

[8] 가만히 두면 필살기 대사가 끝나고 2초 정도까지 유지되는데 체력의 1/3 정도는 거뜬하게 뜯어간다. 참고로 치트로 히드라를 꺼내서 같은 히드라나 파주주에게 초크 홀드를 써보면 그래픽 깨짐 같은 것 없이 정상적인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2회차나 숨겨진 요소로 써먹을 생각이 있었던 모양이다. 또 다른 증거로 VS 모드에서 양쪽 다 히드라를 고르면 2P 팔렛이 멀쩡히 존재하고(도플갱어,파즈즈,아크메이지는 2P 팔렛이 없어서 2P가 검게 나온다.) 보스를 플레이어블로 바꾼 개조롬에서 선택하거나 컨티뉴할때 멀쩡히 아이콘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숨겨진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나올 계획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9] 조작을 안하고 가만히 서 있으면 플레이어 캐릭터는 머리 위에 '1P, 2P 표시가 뜨긴 한다.그전에 맞아 죽지만.(...)

[10] 에뮬로 연사를 걸어도 지는 경우도 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