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MSX 파로디우스 치트 무적플레이

호크준 2021. 11. 1. 21:14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XrTvrBn53cI

코나미에서 1988년에 MSX용으로 만든 횡스크롤 슈팅 게임. 파로디우스 시리즈의 시작으로, 그라디우스 시리즈를 패러디한 게임.

파로디우스





부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의 주인공은 문어 타코. 그리고 그 외의 코나미의 다른 게임들의 주인공 (그라디우스의 빅 바이퍼, 남극탐험의 펭귄(이후 시리즈에 나오는 '펭타로'의 아버지), 고에몽의 고에몽, 마성전설의 포포론)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다만 장비는 모두 그라디우스 1의 기본 장비로, 다른건 그래픽 뿐. 그래도 일단 캐릭터 크기가 피탄판정에 그대로 반영되다 보니,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생긴게 좀 심심한 대신 피탄판정이 작은 빅 바이퍼가 가장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반응형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파워업 시스템에 트윈비 시리즈에서 나온 벨 파워 시스템을 도입해, 적을 격파하면 파워업 캡슐만 나오는게 아니라 벨이 나오는 경우가 생겼다. 벨은 트윈비에서처럼 총으로 쏠 때마다 색이 변하며, 벨의 색에 따라 다른 효과의 임시 파워업이 나온다. 그라디우스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적들도 웃긴 적들이 나오고 적들이 터질 때 히데부를 내지르거나, 배경음악 또한 유명한 곡들을 패러디한 곡들이 흘러나와서 정신없이 웃을 수 있다.



다만 난이도는 그라디우스 시리즈가 그러하듯 절대 웃을만큼 쉽지 않다. 특히 스테이지 2에 가위 바위 보 대결이 있다든가[1], 마지막 스테이지에선 특정 아이템을 쓰지 않으면 무조건 죽을 수 밖에 없는 괴이한 장소가 튀어나오는 부분 등등 때문에 순수 슈팅 실력만으로 돌파할 수 없다.



이 게임을 기반으로 해서 아케이드로 진출한 것이 파로디우스다!가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나온건 생판 다른 결과물로, 그쪽이 여기에 비해 워낙 떴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못한 비운의 초대 파로디우스.



타 기종으로의 이식은 없었고, 이후 PSP 파로디우스 포터블 합본에서 리마스터되었다. 리마스터판에서는 적들이 내지르는 히데부가 사라졌지만, 기체가 피격당했을 때의 대사는 존재한다.



일본식으로 읽으면 파로디우스지만, 원래대로 읽으면 패러디우스이다. 결국 패러디.



내는 버그만큼은 남겨두고 싶지 않은기라. 어느 때건 버그는 그 무엇보다 슬프다. 그라니까, 버그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툭하면 먹어치우능기라.

타코의 일기

지는 타코라예.

지 직업은 '꿈과 희망 프로그래머'입니더.

우주를 여행하믄서 여러 별에 사는 사람들께 '꿈' 주문을 들어주고 있어예.

제 숙적은 '버그'라 불립니더.

세빠지게 고생해가꼬 맨든 꿈을 쌩으로 먹어치웁니더. 진짜, 봐주믄 안 되는 녀석이라예!

그 버그가 소행성대에 기지를 만들어노꼬 지구인들의 꿈을 빼앗는 그 같십니더.

그래가꼬 지구인들 지금 아주 열불났어예.

누가 봐도 버그가 한 짓 아입니꺼.

그래서, 지를 포함해가꼬 5명의 우주 용사들이 지구인들의 꿈을 되찾을라꼬 소행성대로 날아가능기라!

-타코

내는 펭귄이다. 남극하고 꿈대륙 갖다와서 한 숨 돌리고 있는데 하필 또 우주인기라. 펭코하고 데이트 우짤꼬! - 펭귄

"테얀데에!" "베람베에!" "앗따보요!" 내 손에 걸리면 끝장이니라! 나는 고에몽이다! - 고에몽

저는 포포론입니다. 마물 퇴치라는 말을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왔습니다. 반드시 버그를 처치하겠습니다! - 포포론

빅 바이퍼입니더. 내도 인자 완전 고물이긴 해도, 아주 덜덜이는 안 될라꼬 작은 것부터 조금씩 노력하고 있심니더. 잘 부탁드립니더. - 빅 바이퍼

이 게임 너무 진지하게 안 받아들이는 게 좋다.




본작에서는 그래픽을 제외하면 기체에 따른 성능 차이가 없다.


타코(タコ)

본작의 주인공. 자칭 '꿈과 희망의 프로그래머'. 여러 별을 돌며 사람들에게 꿈을 프로그램하고 있다. 칸사이벤을 구사하며, '芸人'라 쓰인 머리띠를 매고 다닌다.

펭귄(ペンギン)

결국 남극대모험과 꿈대륙 어드벤처, 꿈펭귄 이야기의 주인공인 펭귄. 또한 후속 시리즈에서는 아들인 펭타로가 등장한다.

고에몽(ゴエモン)

힘내라 고에몽의 주인공인 정의의 의적. 후에 극상 파로디우스 슈퍼 패미컴판에서 재등장한다.

포포론(ポポロン)

마성전설 시리즈의 주인공인 기사. 버그 처리를 '마물 퇴치'라 칭하고 있다.

빅 바이퍼(ビッグバイパー)[2]

패러디의 바탕이 된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주인공 전투기. MSX판 게임에서는 그라디우스 2의 메탈리온 등 신예기에게 자리를 뺏기고 고철 취급을 받고 있다는 설정이다. 칸사이벤을 구사한다.



빨라진데이! (速うなんで!) - 스피드 업. 최대 7단계까지 가능하다.

미사일이데이! (ミサイルや!) - 45도 아래로 발사되어 지형을 타고 달려가는(...) 미사일을 장비한다. 2단계 파워업시 미사일의 탄속이 빨라진다. 미사일에 시리즈 최초로 발이 달렸다. 캐릭터마다 생김새가 다르다.

위쪽 더블인기고? (上付ダブル?) - 더블. 45도 위로 탄을 한 발, 전방으로 한 발 발사한다.

많은 날도 안심 (多い日も安心) - 적을 관통하는 길고 강력한 레이저를 발사한다. 2단계 파워업시 길이가 길어진다. 근데 네이밍 센스가 어째...

분신술이데이! (分身の術や!) - 기체의 움직임을 따라하는 옵션을 장비한다. 최대 2개까지. 캐릭터마다 생긴게 다르다.

그기-뭐꼬! (何~やそれ!) - 파워업이 전부 없어진다.(...) 이후 시리즈의 !?게이지에 해당. 룰렛 캡슐에서 함정 역할을 하기 위해 존재하는 파워업이나, 스피드 업을 너무 많이 했을때 일부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배~리어! (バ~リアッ!) - 전방을 막아주는 실드를 장비한다. 내구력은 8발. 캐릭터마다 생긴게 다르다.



노란색 벨: 적전멸 - 화면 내에 있는 적이 전멸한다.

흰색 벨: 가로 워프! - 화면의 좌우가 이어진 것처럼 이동이 가능. 지속시간 30초. 마지막 스테이지에선 벽으로 좌우가 막히는 구간이 있는데 이 벨을 먹어줘야 한다.

황록색 벨: 세로 워프! - 화면의 상하가 이어진 것처럼 이동이 가능. 지속시간 30초.

하늘색 벨: 시간이여 멈춰라 - 모든 적이 정지한다. 더 월드보다 시대를 앞선 시간정지. 지속시간 5초.

보라색 벨: 키쿠이치몬지(국일문자라고도 함) - 가로로 동일선상에 있는 적을 모두 파괴하는 지뢰를 설치한다. 속편들에 나왔던 것과는 다소 다르다. 지속시간 30초.

파란색 벨: 장난 드릴 - 탄 한발로 파괴할수 있는 모든 물체에 대해 무적이 된다. 지속시간 20초.

녹색 벨: 상향 레이저! - 고퍼의 야망 에피소드 II의 업 레이저와 같은 물건으로, 확대되면서 위로 올라가는 레이저를 발사한다. 지속시간 60초.

빨간색 벨: 전향 레이저! - 그라디우스 2의 벡터 레이저와 같은 물건으로, 확대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레이저를 발사한다. 지속시간 60초.



마침내 맥의 형상을 한 괴물 버그를 물리쳤지만 타코가 본 지구인들의 꿈은 현실의 욕망에 물들어 있었고,[3] 이를 본 타코는 본인이 나설까 생각했지만 지구인들이 좀 더 소중한 무언가를 서서히 알게 될 거라며 다른 별을 돌아다니기로 한다.

[1] 지면 바로 2스테이지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이기면 보스가 자폭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며, 비기면 바로 보스전으로 돌입.

[2] 본 시리즈에서의 표기. 본래는 'ビックバイパー'라 표기한다.

[3] 유명대학에 입학한 공부벌레, 지위와 권력, 명예에 집착하는 사람, 거기에 여자와 돈까지

 

 

728x90
반응형

'MSX'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X 사라만다 진엔딩  (0) 2022.05.07
MSX 갈포스 무적 치트 플레이  (0) 2021.11.08
MSX 마성전설 무적 플레이  (0) 2021.08.17
MSX 자낙 플레이  (0) 2021.08.09
MSX 핏폴스 Pippols 피폴스 ピポルス  (0) 2021.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