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엔진

PC엔진 에어버스터 (Aero Blasters)

호크준 2021. 11. 26. 21:08
728x90
반응형

https://youtu.be/rfTaWteB5cc

#PC엔진 #카네코 의 아케이드 슈팅게임을 #허드슨#PC엔진 으로

깔끔히 잘 이식했네요~

 

반응형

갈스패닉 시리즈로 유명한 카네코에서 1990년에 만든 횡스크롤 슈팅 게임.

버튼은 달랑 노멀샷 1개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노멀샷을 끝까지 모아서 쏠 경우 권총을 발사하는 듯한 사운드와 함께 화면에 있는 모든 총알과 노멀샷 한방에 죽는 정도 내구력의 졸개들을 지워서 위기회피로 사용한다. 위력은 거의 없다시피 하니 기대하지 말 것. 당연히 쿨타임이 있다.

슈팅게임 중에서 뛰어난 속도감으로, 박진감 하나는 뛰어났던 게임. 2스테이지의 초고속 스크롤 스테이지가 상당히 인상 깊은 게임이다.

난도는 후반부가 무지 어렵다. 특히 스테이지 4부터 난이도가 하늘과 땅 차이로 수직 상승하는데 우주 대기권 밖이 배경으로 관성이 작용하는 컨트롤 때문에 일단 한 방향으로 움직이면 레버를 놓아도 화면 끝까지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조작이 플레이어를 엿먹이며, 최종 스테이지에서는 관성에 더해 지형, 파괴 불가능한 트랩들이 횡행하여 플레이어를 고문한다. 적의 공격만 해도 훨씬 거센데 거기에 관성까지 곁들여져 체감 난도는 관성이 없는 스테지들보다 몇 배는 어렵다. 이 매우 나쁜 조작성 덕분에 관성이 없는 스테이지까지는 적절한 난도로 재미있게 즐기다가 관성 스테이지부터 스트레스가 급격히 올라가 손을 놓아버리는 유저들이 많았다. 난도 조정 실패가 아쉬운 부분.

PC엔진메가드라이브로 이식. 가정용 이식판에는 제목이 '에어로 블래스터즈(Aero Blasters)'라고 바뀌어 있다. 게임 제목이 바뀐 이유는 HAL 연구소의 패미컴 게임 에어 포트리스가 잡지에서 '에어 버스터'라는 이름으로 처음에 소개되었고, HAL 연구소 측에서 '에어 버스터'라는 이름의 상표 등록을 선점하였기에(결국 그 이름으로 출시하진 않았지만) 콘솔판의 제목이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 상표등록 이슈가 없는 메가드라이브 북미판은 원제인 에어 버스터 그대로 출시되었다.

이식도는 메가드라이브판이 오락실과 가깝지만, 메가드라이브판은 게임 시작시에 스킵이 불가능한 컷씬이 뜨는데, 이게 데이터 압축 해제, 즉 쉽게 말해서 로딩이다... PC엔진판은 메가드라이브판보다 이식도는 낮아도 발이식은 아니니 걱정은 안해도 된다.

PC엔진판은 난이도가 다른 판본에 비해 조금 낮게 조정되었으며 서브웨폰 미사일이 1발씩만 나가기 때문에 무기 밸런스에 차이가 있다. 가장 많이 차이나는 것은 2스테이지로, 지형 충돌 경보 시스템이 사라져서 고속스크롤 구간을 반쯤 암기로 넘겨야하며 BGM을 좀 더 박진감 있게 바꾸어 스테이지 진행과 싱크가 잘 맞는다. 2스테이지의 부제는 Mechanized Cave로 기존의 BGM이 Cave에 초점을 두었다면 PC엔진판은 Mechanized에 초점을 둔 느낌.

아이템 캐리어를 파괴 하거나 특정 장소에서 아이템이 등장한다. 아이템 캐리어를 파괴할 경우 정해진 아이템 5개가 각자 다른 궤도로 포물선을 그리며 낙하하는데 좋은 아이템일수록 낮은 궤도로 떨어진다. 즉 원하는 아이템을 먹으려면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한다. P 아이템은 반드시 최상단 궤도를 그리므로 아이템을 먹을 때는 아래에서부터 먹는게 좋다.

P (파워업): 노멀샷이 최대 9단계까지 파워업 한다. 하지만 여기에 함정이 있는데, 일정 단계 이상부터는 파워업을 하면 연사속도가 줄어든다. 화면 내에 존재하는 샷의 갯수가 연사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 손가락이 건재하다면 끝까지 파워업 하는 것 보다도 P를 딱 두개만 먹고 혼신의 연타를 하는 쪽이 dps 가 더 높다. 물론 적이 그걸 다 맞아준다는 가정하에서.

S (사이드 파이터): 기체 상하에 옵션이 생기며 옵션에서 탄환을 날린다. 상하로 접근하는 파괴 가능한 미사일 등에 대해 약간의 방어능력을 제공한다.

6 (6방향 샷): 기체 중심 기준 상하 대각선 6방향으로 탄환을 날린다.

M (적색, 유도 미사일1): 기체에서 두발의 유도 미사일을 발사한다.

M (녹색, 유도 미사일2): 기체에서 두발의 유도 미사일을 발사한다. 유도 미사일 1보다 유도성이 높지만 위력은 다소 떨어진다.

R (후방샷): 기체 후방으로 탄환을 날린다. 연사가 빠르고 공격력이 강하지만 쏘는 방향이 애매하다 (기체를 중심으로 7시, 10시 방향)

H (헬폿): 기체 후방에 옵션이 생겨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며 탄환을 날린다. 샷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발사 된다.

B (범퍼): 기체 전방에 지형과 충돌을 완화하는 범퍼 옵션이 생긴다. 다만 충돌을 완전하게 막는건 아니다. 아이템 캐리어에서는 나오지 않고 특정 장소에서만 획득 할 수 있다. 2 스테이지에서 유용하다.

$ (보너스): 500점을 획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