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년에 토아플랜에서 개발하고 타이토에서 유통한 종스크롤 슈팅 게임.
특이하게도 종스크롤 슈팅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그라디우스 시리즈와 유사한 캡슐형 파워업 방식을 채택한 게임이다. 물론 그라디우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죽으면 파워들이 다 사라지며, 그라디우스 시리즈와는 달리 옵션에도 피격판정이 있기 때문에 파워업 했다고 룰루랄라 잘못 돌아다니다가는 옵션 날려먹는 비극이 생긴다. (정확하게는 옵션이 아니라 파워 윙[Power wing] 이다.)
파워업 때마다 기체 좌우로 옵션에 해당하는 윙 이 붙는데 문제는 이게 그대로 면적을 차지해서 파워업 할 때마다 좌우로 폭만 넓은 기체가 되어버린다. 물론 윙 부분에만 탄이 맞으면 윙만 폭파되며 가운데 기체가 맞아야만 사망. 다만 좌우로 폭이 너무 넓고 좌우의 윙 때문에 가운데 본체는 그만큼 화면내에서 돌아다닐 수 있는 폭이 좁아져 버린다. 이유는 윙을 장착한 채 좌우로 바짝 붙어도 윙 자체가 화면 밖으로 나가지 않는 방식이기 대문에 결국 기체 본체가 화면 내에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는 화면 상하로는 상관없지만 좌우로는 윙 의 좌우 폭 만큼을 뺀 면적 안에서밖에 움직일 수 없어서 적의 탄을 피하기가 훨씬 어려워진다. 당연히 촘촘히 날아오는 적탄 사이를 저 무식하게 좌우로 넓은 기체로 피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하다보면 좌우 윙은 수시로 터져나갈 수 밖에 없으니 윙에 너무 목매선 안되고 본체에 탄이 맞지 않게 신경쓰는 것만이 중요하다. 파워 업용 아이템은 일부 적 개체나 스코어링용 더미를 파괴했을 때 나타나는 별이다. 별을 떨어뜨리는 개체들은 정해져 있으며 루프해도 별이 나오는 위치는 동일하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파워업을 해줘야 하며 그 때까지 먹을 수 있는 별의 개수도 정해져 있으니, 긴 공략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패턴을 암기할 필요가 있다. 만일 사용하지 못한 파워업이 있는 상태에서 파괴당하면 다음 기체는 SPEEDUP에 별을 하나 가지고 있는 상태로 시작한다.
각 에리어 마다 적절하게 무장을 바꿔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때때로 숨겨진 요소가 등장하기도 한다.
그라디우스 시스템답게 전멸폭탄이 없지만, 무장 변경이나 윙 추가시 중앙 강제 이동→파츠 결합 무적상태가 되기때문에 긴급 위기회피용으로도 쓸만하다. 제법 긴 시간(약 4초)이라 중요한 기능인데, 기체가 점멸하는 등 티가나지 않기 때문에 이걸 알고 있어야 초보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강제 이동부터 무장 변경/윙 추가 완료시까지는 적기들도 총알을 발사하지 않으니 한층 여유가 생긴다.
특이하게 주인공 기체가 비행기인데 본작 내에선 비행하는 적이 단 한대도 나오지 않는다. 비행기가 나오긴 하는데 전부 이륙도, 공격도 하지 않고 스코어링의 제물이 된다.
나중에 토아플랜에서 만든 V·V라는 게임이 이 게임의 파워업 방식을 계승했지만 파워업 시스템이 상징이 되어 계속 이어진 그라디우스 시리즈와는 달리 이런 시스템이 종스크롤 슈팅에는 어울리지 않았는지 종스크롤 슈팅에는 이런 파워업 방식을 채택한 게임이 더 나오지 않았다.
이 게임의 꼼수로 처음에 시작할 때 샷을 전혀 쏘지않고 있다가 죽으면 주인공 전투기가 H.MIS에 파워 윙을 모두 장착한 상태로 시작 위치에서 재시작하게 된다. 신컨이 필요하지만 총알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1보스를 넘어간 뒤 파괴당하면 역시 H.MIS 풀 장착 상태로 1보스와 2보스의 중간 지점에서 재시작하며, 얼마나 버티냐에 따라 보너스 점수 0~24만점을 얻는다. 2분 정도(1라운드 보스 통과는 기본...) 버티면 24만점 확정.
타이토가 배급한 게임 답게, 히든 캐릭터로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얼굴마담 20점 크랩 인베이더가 있으며, 점수는 9999990점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탄속은 4주차 (4, 8, 12, 16...)가 가장 빠르다.
원작 출시 7년 뒤인 1993년에 메가 드라이브로 이식되었는데, 원작이 나온 지 한참 뒤에 이식되어서 그런지 이쪽도 초월이식이 되어있다. 배경음악이 원작의 PSG 음원이 아닌 메가 드라이브의 FM 음원으로 파워업했으며(물론 옵션 설정으로 원작 버전으로 들을 수도 있다), 추가 요소로 파워업 시에 각 옵션의 음성이 나온다. 원작과의 차이점은 그래픽이 약간 떨어지고 색깔이 다른 부분이 있으며 실드 의 유지시간 이 무제한 이 되어 게임이 압도적으로 쉬워졌다. 또한 오토 연사 기능의 연사 속도도 거의 무제한급 이라서 중간에 나오는 스페이스 인베이더 스코어링 더미 에 밀착해 연사하면 순식간에 수십만점이 올라가는데 그 지점까지 진행하며 먹은 점수보다 이 부분에서 밀착 연사해 얻는 점수가 더 많이 나오기도 할 정도로 비정상적인 연사속도 셋팅이 되어 있다. 물론 순식간에 늘어나는 보너스 잔기는 덤.
메가 드라이브판만의 오리지널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는 스페셜 모드도 있다. 스페셜 모드는 시스템만 차용했을 뿐, 그래픽과 스테이지, BGM 모두 완전히 일신해 통째로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넣어 슬랩 파이트 2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볼륨을 자랑한다. 특히 눈에 띄는 차이는, 원작과 달리 옵션 윙이 격추되거나 옵션 윙을 자폭시켜서 위기 회피용 전멸폭탄처럼 활용하는 기능이 추가된 점이 있다.[1] 또한 시작시나 부활시엔 항상 WING이 한번 업그레이드된 사양으로 등장해 언제든지 전멸폭탄 1회를 쓸 수 있다. 본가 제작사가 아님에도 게임 완성도도 원작 못지 않게 매우 높다. 또한 드디어(?) 비행형 적이 듲앙한다.
이 버전의 스페셜 모드 배경음악의 작곡자는 코시로 유조. 참고로 해당 게임의 이식사인 TENGEN 사는 MD용 스노우 브라더스 이식때에도 이처럼 빵빵한 초월이식 요소를 넣었다.
파워업 목록
SPEEDUP: 스피드를 상향시킨다. 최대 5단계까지 가능하며 스피드를 한번 업한뒤로 스피드를 다운시킬수는 없다. 4단계 부터는 컨트롤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SHOT: 기본적으로 사정거리가 있는 초기무장 타입. 무장의 기본 상태이기 때문에 게임시작시나 부활시에는 빈칸으로 되어 있다. 다른 무장을 선택했을시에 활성화된다. WING을 장착하면 WING도 SHOT을 발사하며 사정거리는 바깥의 WING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스페셜 모드에선 WING으로 업그레이드할때마다 사정 거리가 늘어난다. 기본 무기이지만 사정거리 문제도 그렇게까지 크진 않으며 샷에 내성을 가진 적도 있지만 빠른 연사력 덕에 금세 파괴할 수 있어서 큰 상성을 타지 않는 무난하면서도 좋은 무기이다. 숨겨진 요소로는 하술할 1UP 보너스와 스페이스 인베이더가 있다. 1UP 보너스는 1보스 처치 이후에 나오며, 스페이스 인베이더는 2보스 처치 후 사막에서 도시로 넘어가는 경계선에서 등장한다. 작은 스페이스 인베이더 크랩이 수평으로 설치된 좁은 홈 위를 게처럼 움직이며 좌우로 이동하는데 화면이 넘어가지 않는 한 SHOT으로 계속해 맞추어 보너스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무기가 SHOT이 아니면 나타나지 않으며, 나타난 상태에서 무장을 교체하면 자동으로 파괴된다. 최상단 동영상의 7분 54초~8분 부분에서 볼 수 있다.
SIDE: 날개 옆쪽으로 일정거리의 샷을 발사하는 무장이다. 이게임에선 적들이 옆이나 뒤에서도 등장하며, 연사속도가 메인 샷과 별도로 돌아가기 때문에 필수적인 무기이다. SIDE 탄의 특성과 위력은 본 무장을 어느 정도 따라간다. BOMB을 장착하면 두 발을 맞아야 파괴되는 적을 한 방에 파괴할 수 있다거나 레이저에 내성을 지닌 적은 SIDE로도 여러 번 맞추어야 파괴되고 H.MIS에 걸리는 더미 타켓은 SIDE 탄으로도 열 수 있는 등. 예외는 있다. WING을 장착하면 SIDE는 WING의 좌우 끝에서 발사된다.
WING: 그라디우스 시리즈로 따지면 옵션 추가 하는것과 비슷. 처음 선택시엔 기체의 공격범위나 무장이 강화되는 형태가 되며, 이 첫번째 윙 은 따로 파괴되거나 하지는 않고 본체와 일체화 된 상태라서 맞으면 본체와 함께 폭발헤 miss 가 난다. 그상태에서 다시 파워업을 하면 추가적인 공격을 할수 있는 파워 윙을 장착한다. 파워 윙은 2번까지 추가로 장착된다.(양쪽에 대칭 장착이므로 총수는 4기) 단 기체크기 그대로 적용되므로 양 옆에 붙은만큼 좌우이동에는 제약이 생기는 것은 양날의 검이 된다. 안쪽 파워 윙에 탄이 맞으면 바깥쪽의 파워 윙까지 소멸된다.
BOMB: 무장을 바꾸는 파워업 메타로 장착하면 고위력의 봄을 발사한다. 상성이 없고 한 발의 위력은 가장 강하지만 사정거리가 짧고 연사력은 보통이다. 그래서 보스 파괴 속도는 다른 무기보다 딱히 더 빠르거나 하지는 않다. 봄의 피탄 효과가 없어진 이후에 다음 봄을 발사할 수 있다. 봄이 터지는 부분에만 판정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 바로 코앞에 있는 적에게는 쏴봐야 그냥 지나가버린다. 숨겨진 요소로 넓은 콘크리트 바닥을 맞추면 바닥이 파괴되면서 안의 구조물이 드러나고, 배경에 막 쏘고다니다보면 숨겨진 작은 싹이 두세개 돋아난다. WING을 장착하면 WING도 작은 폭탄을 발사하며 사정거리는 본체보다 살짝 길다.
LASER: 무장을 바꾸면 레이저가 발사된다. 짧게 연타하면 사정거리는 짧지만 길게 누르면 화면 끝까지 나가며 위력도 강한 편. WING을 장착하면 WING도 레이저를 발사한다. 일부 적 중엔 레이저 공격에 내성을 가진 적도 있으니 과신은 금물. 숨겨진 요소로는 가끔 맵에 있는 싹에 레이저를 발사하면 싹이 점점 성장해 꽃을 피운다.
H.MIS: 유도 미사일. 화면에 나온 적 수 만큼 유도미사일을 발사한다. 적이 화면상에 있지 않을 경우는 16way 전방향 탄을 발사한다. 연사가 불가능한 것이 약점으로 화면에 유도탄이 한 기라도 남아 있으면 다음 유도탄이 발사되지 않는다. 적기가 화면 밖으로 살짝 나갔다가 들어오면 제자리에서 빙빙 돌다가 적기를 따라가 맞추는데, 그 동안은 유도탄을 발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난감할 때가 있다. WING을 붙일수록 유도탄의 속도는 빨라지며 궤적도 직선에 가까워진다. 사용은 편리하지만 위력은 약한 편이어서 한 발의 위력은 SHOT 한 발과 같다. 숨겨진 요소로 유도미사일에만 걸리는 더미 타겟이 존재한다. 더미 타겟은 한 번 맞추면 땅 속에서 나타나고 두 발을 맞추면 파괴된다. 더미가 나타나는 곳에선 더미가 미사일 다수를 끌어가 버리기 때문에 적 파괴에 방해를 받는다.
SHIELD: 말그대로 방어막. 최대 3발까지 방어해준다. 방어효과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없어진다. 다만 MD 이식판에선 어느쪽 모드든지 3회 피격받지 않는한, 일정 시간이 지나도 실드가 풀리지않는다. 즉 이거 하나로 잔기 3개 효과 + 피탄된 상태에서 그대로 이어 진행이 가능한 효과 로 인해 원작에 비해 이식판이 압도적으로 진행이 쉬워졌다.
그 외 일정 지점에서 CPU가 조종하는 아군 기체가 한대 나타나 화면을 돌아다니며 샷을 쏴서 플레이어를 도와주기도 하는데 움직임도 형편없고 거의 도움이 안될 정도로 허접하므로 별 의미는 없다. 1보스 이후에 SHOT 무기로 교체하면 레일 지역에 진입하기 전에 후방에서 나타난다. 이 지역에는 SHOT으로만 먹을 수 있는 잔기 보너스가 있는데 빈 땅에 한 발 쏘면 ?가 쓰여진 네모가 나타나고, 플레이어 기체로 ?를 먹으면 한 기 보너스를 얻는다. 그런데 두 발을 쏘면 그냥 점수로 변해 날아가 버린다. 문제는 플레이어가 정신 바짝 차리고 재빠르게 먹지 않으면 이 웬수같은 아군 기체가 보너스에 총알을 연사해 날려버린다는것(...) 최상단 동영상의 3분 45~50초 부분에 아군 기체가 ? 마크에 총알을 두 번 발사해 3000pt로 바꾸는 장면이 바로 이 상황이다. 1보스 이후 레일 지역이 끝나가는 지점에서 화면의 왼쪽으로 긴 레일이 지나가는 곳에 보너스가 있다. 현재 잔기가 다섯 기 이상이라면 보너스는 나오지 않는다. 아군 기체는 SHOT으로 진행시 1보스 위치 이후에도 가끔 나타난다. 이미 나타난 아군 기체는 무장이 SHOT일 때에만 자신도 SHOT을 발사하여 가뭄에 콩나듯 도움을 주며, 무장을 교체하면 그냥 돌아다니기만 하는 방해물 잉여가 된다.
보스 목록.
1보스: 거대한 탱크.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 정면으로 총알 세 발을 발사한 후 플레이어를 겨냥해 총알 세 발을 발사하기를 반복한다. 보스의 총알을 피하며 공격해주면 그만. H.MIS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그냥 보스를 중심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계속해 H.MIS을 발사하면 손쉽게 처치할 수 있다. 보스의 콧등 부분에 있는 빨간 램프가 점멸하는 속도로 내구도를 알 수 있다. 공략에 실패해도 그냥 화면 아래로 사라지며 다음 지역을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다.
2보스: 가운데의 본체와 양 옆의 좌우로 왕복하는 분체로 이루어져 있다. 분체는 총알 세 발씩을 무조건 정면으로 발사해 탄막을 형성하며 본체는 총알 두 발씩을 플레이어 방향으로 발사한다. 보통 LASER로 분체 하나를 먼저 깬 다음 H.MIS으로 바꾸어 본체의 총알을 피하면서 잡는 방법을 사용했다. 본체 가운데의 빨간색 바형 램프가 점멸하는 속도로 내구도를 알 수 있다. 공략에 실패해도 그냥 화면 아래로 사라지며 다음 지역을 이어서 플레이할 수 있다.
3보스: 거대한 컴퓨터처럼 생겼으며 눈과 이빨까지 달려 있다. 눈깔은 계속해서 플레이어 기체를 노려본다. 좌우에서 등장하는 쫄과 보스의 상단에서 발사하는 총알로 공격한다. 보스의 유리창에 금이 가는 정도로 내구도를 알 수 있다. 공략을 끝내면 파괴되는 것이 아니라 잽싸게 튀어버린다. 쫄 몹은 보스가 살아있는동안 계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공략하는 것이 좋다. 보통 BOMB이나 LASER로 빠르게 잡는 법을 사용했는데 함께 등장하는 쫄은 LASER 내성이 있고 BOMB은 접근무기라는 한계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간다. H.MIS으로 공략하기는 썩 좋지 않은데 한 번에 한 발씩만 먹히기 때문에 공략 시간이 길어져 쫄에게 피격당할 위험이 늘어난다. 총알을 전혀 먹이지 않아도 일정 시간이 지나가면 보스가 튄다.
4보스: 2기로 등장. 모노레일처럼 생긴 레일 위를 직선으로 이동하며 보스의 앞뒤(화면의 상하 방향)으로 두 발씩의 총알을 발사하여 탄막을 형성한다. 플레이어 기체가 보스의 정면에 위치하면 총알을 여러 발씩 발사한다. 보스의 반대쪽에서 H.MIS만 발사하면 총알을 전혀 피하지 않아도 공략이 가능하다. 내구도는 보스가 총알을 발사하는 곳에 달려 있는 회전체의 회전 속도로 알 수 있다. 보스의 정면에만 있지 않으면 절대 맞을 일이 없다는 점을 이용해 꼼수로 보스 옆구리에 붙어서 SIDE 샷으로 갈겨주면 눈 감고도 파괴가 가능하며 SIDE 가 없어도 그냥 두 보스의 한가운데에 가만히 서 있으면 한 번도 피격당하지 않고 그냥 지나칠 수 있다. 한 번도 도킹하지 않은 기본 기체는 보스의 정면에 있어도 총알이 비껴가는 위치가 있어서 탄막만 통과하면 정면에서 SHOT을 먹여서 클리어가 가능하다.
5보스: 최종보스. 3보스의 컴퓨터를 장착한 거대한 전자장치 필드이다. 화면 전체가 보스지만 가운데의 컴퓨터 부분에만 대미지를 가할 수 있다. 총알을 발사하는 부분이 여러 곳이며 대미지를 입을 때 화면 전체가 녹색으로 번쩍거려서 총알이 순간적으로 안 보인다. 화면에 컴퓨터 부분이 등장할 때부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어서 보통 BOMB이나 LASER를 있는대로 퍼부어 단숨에 공략했다. 파괴하면 약간의 필드를 더 진행하는데 난이도는 매우 낮으며 다시 게임이 맨 처음 시작된 에리어로 이어져 루프한다. 단, 공략한 후에도 유탄이 남아있어서 잠깐 정신줄을 놓았다가 피탄당하면 기본 기체로 5보스를 다시 상대해야 하는 참사가 벌어진다. 다른 보스들과는 달리 패스가 불가능하다. 3보스와 마찬가지로 H.MIS는 한 발씩만 먹히기 때문에 상대하기 난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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